티스토리 뷰

목차



     

    저는 이번에 발리로 여행을 가면서 직항과 경유 비행기 가격이 너무 차이가 많아서 경유 비행기를 예매했어요. 비행기 예매하면서 경유와 자가환승이라는 용어가 있더라고요. 비슷한 듯 다른 이 두 가지 경로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여행전문가가 아니면 잘 알 수 없는 비행기 경유와 자가 환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밖에 경유지에서 면세물품 구매유의사항과 항공용어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경유 비행기 예매 전 확인 사항

     

    직항 비행기라면 간단한 문제이지만 경유 비행기인 경우에는 몇 가지 확인하고 예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대기시간확인하기

     

    경유의 경유 대시 시간이 너무 부족하면 난감해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경유 비행기의 경우에는 다소 짧은 대기시간에도 가능할 수 있지만 자가환승의 경우에는 시간이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수화물을 찾아서 다시 수화물을 맡기고 입국심사를 한번 더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충분히 필요할 수 있습니다. 최소 2~3시간이 필요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2. 수화물 정책확인

     

    항공사마다 수화물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두 항공편의 수화물 정책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두 항공사 요구 사항을 따로따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화물의 무게 및 크기 제한과 위탁 수화물에 대한 추가 수수료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필수품은 휴대하기

     

    위탁 수화물이 분실된 경우를 대비해서 필수품은 기내 반입 가방에 넣어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설마 내 수화물이 분실될까?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많은 수화물이 분실됩니다. 

     

     

    4. 경유지 비자 확인하기

     

    경유지에 비자가 필요한 경우에는 비자를 구매해야 합니다. 

     

     

    5. 여행자 보험 가입하기

     

    비행기 예매와는 관련이 없지만 비행기 예매와 동시에 여행자 보험도 챙겨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6. 경유지 국제공항 무료와이파이 유무

     

    저는 경유지 3시간 대기 시간이었는데 생각보다 빠른 입국으로 대기시간에 여유가 있어서 무료와이파이 사용 여부를 확인해 두고 잘 사용했습니다.

     

     

     

     

     

     

     

     

     

     

    비행기 경유 환승

     

    경유로 환승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경유행 비행기로 발권을 하게 되면 공항에서 체크인 시 수화물 부칠 때 경유지에서 찾을지 도착지에서 찾을지 물어봅니다. 대부분 도착지에서 짐을 찾게 됩니다.

     

    보딩패스는 2장을 받게 됩니다. 첫 번째 출발지-경유지 티켓 1장과 경유지-도착지 티켓 1장으로 총 2장의 티켓입니다. 

     

    경유지에 도착하면 Transfer 표지판을 따라간 후에 보안검사와 입국심사를 하면 다시 연결 편 탑승장로 이동하게 됩니다.

     

    ① 비행기를 내린 다음 경유자들 입국심사

    ② 기내용 수화물 짐 검사

    ③ 다시 비행기 탑승장으로 이동

     

    ※ 출발지에서 수화물로 맡긴 짐은 경유지에서 찾지 않고 도착지에서 찾습니다.

     

     

     

     

     

     

     

     

     

     

    비행기 자가환승 방법

     

    자가환승이란?

    비행기를 이용하면 연결 항공편으로 환승할 때마다 별도로 체크인을 해야 합니다. 환승 시간이 충분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① 비행기를 내린 다음 부쳤던 짐을 찾아 나갑니다.

    ② 다시 수화물 위탁 절차를 밟습니다.

    ③ 보안검색대와 여권심사를 받습니다.

    ④ 연결 편 경유 국가에 입국할 때 비자가 필요한 경우 비자를 받아야 합니다.

     

    ※ 항공편 예약 전, 제시된 환승 공항을 통해 환승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수화물 없이 온라인 체크인을 했으면 경유국에 입국할 필요가 '없을 수도'있는데 보통 자가환승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고, 항공사도 다르기 때문에 밖으로 나갔다가 다시 소속을 밟고 들어와야 합니다. 자가 환승의 경유는 짐을 찾아서 나갔다가 처음 비행기 탑승의 과정을 다시 한번 더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짐을 찾는데도 시간이 필요하고 또다시 수화물 위탁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에 자가환승의 경우에는 대기 시간이 충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간 부족으로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경유 대기시간 동안 밖에 나갈 수 있나?

     

    대부분의 국제공항은 입국심사 없이 환승게이트를 이용하기 때문에 별도가 심사 없이 밖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경유지 면세점에서 액체류 반입규정

     

    면세점에서 산 물품은 최종목적지까지 가지고 가야 하기 때문에 경유 시 기내반입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100ml 이하 용기에 담긴 액체류는 비닐봉지에 밀봉 후 보안검색 완료구역 내에서 소지가 가능합니다.

     

    단, 중국공항의 경우 국가보안상 예외규정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비행기 항공권 용어

     

    알아두면 도움 되는 항공권 용어 몇 개만 정리해 봤어요.

     

    1. 레이오버 : 24시간 미만으로 잠시 머물다 지나가는 것으로 수화물을 최종 목적지까지 연결해 줍니다.

     

    2. 스톱오버 : 24시간 이상 머물면서 관광을 하고 가는 것으로 수화물을 최종 목적지까지 연결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발리 여행 기본 상식_시차,환율, 팁문화,비행기간 알아보기 >>> 알아보기